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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 셀트리온 1분기 영업이익 1천202억 원…작년보다 55.4% ↑ 

매출 3728억 원·영업이익 1202억 원
매출 전년 동기 대비 68.2%↑
영업이익률 32.2%

셀트리온이 올해 1분기 해외 판매 성장세에 힘입어 우수한 실적을 기록했다. 전 제품군이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고른 성장을 이어가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32.2%에 달했다.

셀트리온은 8일 연결기준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20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4%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매출액은 3728억 원으로 68.2% 성장했다.

실적 성장은 해외 판매 확대가 이끌었다. 작년 11월 유럽의약품청(EMA) 허가를 받은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가 올해 2월부터 유럽시장에 본격 출시되면서 매출을 끌어올렸다. 램시마와 트룩시마, 허쥬마 등 다른 제품 역시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른 성장을 보이면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이어갔다. 자회사 셀트리온제약의 간장질환 치료제 ‘고덱스’는 관련 제품 원외처방액 1위를 지속하는 등 케미컬의약품도 꾸준한 성장으로 실적에 힘을 보탰다.

주요 제품군 시장 점유율의 경우 램시마와 트룩시마, 허쥬마 등 주요 제품이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는 60%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트룩시마와 허쥬마는 각각 39%, 19%다. 오리지널의약품은 물론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압도하는 수치다.

올해 2월 독일을 시작으로 영국과 네덜란드 등 유럽지역 3곳에서 론칭한 램시마SC는 현지 의료진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시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가 투여가 가능한 램시마SC는 의약품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계 최대 의약품시장인 미국에서는 램시마(현지명 인플렉트라)가 출시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의료정보 제공기관 심포니(Symphony)에 따르면 램시마는 올해 1분기 미국 시장에서 10.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미국 3대 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UNH)가 작년 10월 램시마를 선호의약품에 등재한 이후 점유율이 2.2% 상승했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11월 리툭산 바이오시밀러로 미국에 처음 선보인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도 출시 5개월 만에 7.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선전했다. 허셉틴 바이오시미러 중 유럽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쥬마 역시 지난 3월 미국 시장에 본격 출시됐다.

셀트리온은 오는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 후속 제품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CT-P17과 CT-P16, CT-P39 등 주요 파이프라인 임상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T-P17은 작년 글로벌 매출 1위(약 24조 원)를 기록한 블록버스터 의약품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제품은 농도를 높이고 통증을 완화한 CF(Citrate Free) 제형으로 개발됐으며 올해 3월 유럽의약품청(EMA)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알러지성 천식과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CT-P39는 작년 매출 3조9000억 원을 기록한 블록버스터 졸레어 바이오시밀러로 현재 글로벌 임상이 한창이다. 이밖에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인 결장직장암 치료제 CT-P16 등 후속 바이오시밀러 허가를 위한 임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와 진단키트 개발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치료제 개발을 위한 항체 후보군 38개를 선별해 본격적으로 세포주 개발에 돌입한 상태다. 세포주 개발이 완료되면 인체 임상물질 대량생산에 착수하고 동시에 실험쥐 대상 효력시험 및 영장류 대상 독성시험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오는 7월 인체 임상이 가능하도록 개발 기간 단축에 힘쓰고 있다고 셀트리온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감염 여부를 15~20분 만에 확인할 수 있는 진단키트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지금까지 출시된 바이오의약품들이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빅마켓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며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램시마SC와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등 고수익 제품 매출이 확대되면서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 주요 제품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이에 따라 향후 출시를 앞둔 제품에 대한 기대도 높다”고 덧붙였다.

 

셀트리온 1분기 영업이익 1천202억 원…작년보다 55.4% ↑

셀트리온의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천20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55.4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매출은 3천72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8.17%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1천53억원으로 67.07% 늘었습니다.

셀트리온은 피하주사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가 올해 2월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출하량이 늘어난 점이 전체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유럽에서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등 바이오시밀러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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