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38500) 삼표시멘트 - (1) 회사소개 & 제품소개

sampyocement

  • 지배회사인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에너지 사업은 매각 및 청산을 진행중임. 시멘트사업은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다소 어렵고, 중량물인 관계로 물류비용이 높아 내수의 비중이 높은 산업임.
  • 2010년 6월 신규 광산을 완공함에 따라 풍부한 매장량을 기반으로 한 시멘트의 주 원료인 양질의 석회석을 장기적으로 공급할 수 있음.

 

회사소개

회사개요

가장 경쟁력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의 생산기술은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80년에는 에너지 파동에 대처하기 위해 자체 국내 최초로 소성(燒成)용 연료를 벙커C유에서 유연탄으로 교체하는데 성공하여,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였습니다. 95년에는 일본 건설성으로부터 시멘트 품질심사증명서를 획득하여 일본시장에 매년 20만톤 이상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지난 1999년 美 상무성 산하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 소속되어 있는 CCRL(Cement & Concrete Reference Laboratory)로부터 아시아 국가로서는 최초로 LIP(Laboratory Inspection Program) 인증을 획득하여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의 엄격한 시험환경과 시험기술력을 인정 받았으며, 이후 매년 두 차례 CCRL의 PSP(Proficiency Sample Program)의
Physical Test부문에 참여하여 ASTM 시험에 관한 기술력과 신뢰성에서 월등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는
품질관리를 위해 첨단 전자동 감시·제어 설비는 물론, 통계적 품질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자동 시료채취기에 의한 분석과 그 결과에 의한 공정제어로 품질편차를 적게하고 유동성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표그룹의 계열사로 시멘트 전문 생산업체

삼표시멘트의 전신은 동양시멘트(주)이다. 동양시멘트의 모태는 동양그룹 창업주인 고 이양구 회장이 해방 후 남한에서 설탕도매업으로 성공한 뒤 1957년에 세운 동양세멘트공업(주)이다.

하지만 동양시멘트의 상법상 설립일은 (주)명제의 창립일인 1990년 12월 22일이다. 정보통신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주)명제는 설립초기에 음성 인식 및 재생카드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후 네트워크 구축 부문에서 사업기반을 다졌다. 이후 (주)명제는 2000년에 상호를 (주)젠네트웍스로 변경하면서 네트워크 구축 및 정보통신 솔루션 공급업에 주력했고, 이를 기반으로 2001년에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2006년 젠네트웍스가 연예인 매니지먼트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면서 상호를 (주)시나비전으로 변경했다. 2007년 7월 (주)시나비전은 다시 사업 다각화를 목적으로 (주)골든오일을 흡수합병하면서 사명을 (주)골든오일로 변경했다. 당시 합병의 목적은 골든오일이 시나비전을 통해 우회상장하기 위한 것이었다.

2010년 7월 원유 및 천연가스탐사 업체인 (주)골든오일이 동양시멘트(주)를 흡수합병한 후, 사명을 (주)골든오일에서 동양시멘트(주)로 변경하였다. 이때의 합병은 동양그룹이 해외유전개발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것이었다.

한편 동양시멘트의 상호 변경 과정은 설립일과는 별도로 크게 세 번을 거친다. 1957년 동양세멘트공업(주)으로 출발한 후, 1985년 동양시멘트(주)로 상호를 바꾸었다. 이후 동양시멘트는 2000년 6월 동양메이저(주)와 합병하여 동양메이저 시멘트 사업부문으로 흡수되었으나, 2002년 3월 동양메이저의 시멘트 사업부문이 분할되면서 옛 상호인 동양시멘트(주)로 다시 새로 설립됐다. 2010년 7월에는 골든오일이 동양시멘트를 흡수합병한 후 사명을 (주)골든오일에서 동양시멘트(주)로 변경하였다.

2015년 9월 최대주주가 (주)동양에서 삼표시멘트(주)로 바뀜에 따라 동양시멘트가 삼표그룹에 편입되었다. 2017년 3월 상호를 동양시멘트(주)에서 (주)삼표시멘트로 변경했다. 이로써 동양그룹의 모기업이었던 동양시멘트는 설립 60년 만에 ‘동양’이라는 꼬리표를 뗐다.

동양시멘트(주)가 (주)삼표시멘트로 사명을 바꾼 이유는 삼표그룹이 레미콘, 시멘트, 슬래그·플라이 애쉬(분체), 골재 등 건설기초소재 사업부문의 전 계열사 브랜드를 그룹의 CI체계에 맞게 하나로 통합하여 계열사간 시너지를 높일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삼표그룹은 삼표기초소재(주)(분체), (주)엔알씨(골재), 삼표피앤씨(주)(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주)삼표시멘트(시멘트), 삼표산업(레미콘)으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를 업계 최초로 완성하였다.

사명 변경의 또 다른 배경은 2013년 9월 말 발생한 '동양그룹 사태’와도 관련 있다. 동양그룹 사태는 당시 동양그룹 계열사인 동양증권이 개인투자자들에게 기업어음(CP) 및 회사채를 불완전 판매하여 경제적 피해를 입힌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동양그룹이 해체되었으나 동양그룹의 모기업인 ‘동양시멘트’라는 이름이 옛 동양그룹을 떠올리게 하는데다 유진그룹 계열의 레미콘 회사인 (주)동양과도 혼동된다는 이유가 있었다.

(주)삼표시멘트의 전신인 동양시멘트는 1957년 동양세멘트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59년 제1차 증설공사를 마치고 시멘트 연산 능력을 18만 톤 규모로 확장하였다. 1967년 제3차 증설공사를 완공, 시멘트 연산 능력이 100만 톤을 넘어섰다.

1976년 1월에는 ‘별표세멘트’의 상표를 ‘오리온세멘트’로 변경했다. 1978년 5차 시설확장공사를 완공, 연간 생산능력이 400만 톤을 돌파했다. 이듬해에는 동해공장을 준공했다. 1985년 연산 능력 500만 톤 규모로 시설을 확장했다.

1990년 미국 새너제이에 현지사무소를 세웠다. 1991년 기술연구소를 용인으로 이전, 동양중앙연구소로 개소했다. 1993년 8차 증설공사를 완공하고, 연간 생산능력을 1,100만 톤으로 확장했다. 1995년 시멘트 누적생산 1억 톤을 달성하고, 광양 슬래그시멘트 공장을 준공했다.

2006년 강원도 삼척 일대의 신광산 개발 허가를 취득했다. 2013년 4월 에너지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신설회사로 골든자원개발(주)을 설립했다.

삼표시멘트의 주력 사업은 시멘트 및 2차 제품 제조사업이다. 연간 1,100만 톤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삼척공장에서 시멘트를 생산하여 전국의 출하 기지를 통해 시멘트 및 2차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시멘트의 주원료는 시멘트 성분 중 약 80%를 점하고 있는 석회석이며, 석회석은 강원과 충북의 산림지역에 주로 매장돼 있다. 이에 따라 시멘트 제조공장도 석회석 매장량이 풍부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생산시설로 삼척공장, 동해공장, 광양슬래그공장, 부산슬래그공장이 있다.

삼표시멘트의 자회사로는 삼표자원개발(주), 삼표에스앤씨(주), 삼표라임스톤(주), 삼척에너지(주), 삼표해운(주), 삼표농원(주), 골든자원개발(주) 등이 있다.

 

제품소개

생산제품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난 80년에는 에너지 파동에 대처하기 위해 자체 국내 최초로 소성(燒成)용 연료를 벙커C유에서 유연탄으로 교체하는데 성공하여,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였습니다. 95년에는 일본 건설성으로부터 시멘트 품질심사증명서를 획득하여 일본시장에 매년 20만톤 이상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지난 1999년 美 상무성 산하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 소속되어 있는 CCRL(Cement & Concrete Reference Laboratory)로부터 아시아 국가로서는 최초로 LIP(Laboratory Inspection Program) 인증을 획득하여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의 엄격한 시험환경과 시험기술력을 인정 받았으며, 이후 매년 두 차례 CCRL의 PSP(Proficiency Sample Program)의 Physical Test부문에 참여하여 ASTM 시험에 관한 기술력과 신뢰성에서 월등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는 품질관리를 위해 첨단 전자동 감시·제어 설비는 물론, 통계적 품질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자동 시료채취기에 의한 분석과 그 결과에 의한 공정제어로 품질편차를 적게하고 유동성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포틀랜드 시멘트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열 포틀랜드 시멘트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로슬래그 시멘트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수제품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생산공정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구개발

RESEARCH 3BEST

(주)삼표시멘트 기술연구소는 설립 이래 기술개발만이 국가와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신념 아래 우수한 인적자원을 기반으로 시멘트 공정개선 및 생산기술 개발, 특수시멘트와 특수콘크리트 등의 차세대 건설재료 개발, 각종 고기능·고성능 신소재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하여 시멘트 산업의 기술을 선도하였고, 향후 국내 건자재 분야의 선진화를 위해 신기술의 실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는 50여년의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350여종의 최신 연구장비를 이용하여 고객의 needs에 부합하는 고품질 제품의 생산 및 공급망 구축, 시멘트 품질 모니터링 및 품질지원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소성(燒成)용 연료를 벙커C유에서 유연탄으로 교체하는데 성공하여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였고, 환경과 사람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환경친화 기업으로서 환경경영방침을 수립하여 시멘트 산업을 환경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현재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삼표시멘트는 환경(Eco)과 에너지(Energy)를 결합한 '에코노지(Econergy)'를 구현함으로서 국내 시멘트 분야의 선두자로 자리매김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공정연구 분야
- 시멘트 제조공정의 생산성 향상 및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 산업부산물의 원재료 적용에 대한 공정 및 환경영향 검토

시멘트 연구분야
- 다양한 고기능성 시멘트 및 원재료 개발
- 산업부산물을 활용한 자원순환형 혼합시멘트 개발
- 친환경 에코시멘트 제조 기술 개발

 

네트워크

본사

생산공장

사업장

대리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