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17690) 퀀타매트릭스 - (1) 회사소개 ( 제품소개 & 주요기술 )

quantamatrix

  • 동사는 혈액, 분뇨, 체액 등 인체 내부에서 채취된 대상물을 이용하는 체외진단의료기기를 국내외 상급종합병원 및 검사수탁기관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 신속항균제감수성 검사시스템과 신속 전혈 균동정 시스템으로서 패혈증 솔루션을 제공. 고유의 분자면역 다중진단 검사 플랫폼과 노블 바이오 마커를 활용하여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후예측의 맞춤의료를 사업화.
  • 2020년 12월 9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함.

 

회사소개

기업소개

Leader in microbiology innovation

About us

퀀타매트릭스는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권성훈 교수의 BiNEL 연구소에서 분리되어, 2010년에 설립된 체외진단 기업입니다. 당사는 항생제 오남용 문제해결 및 환자들의 최적 항생제 처방을 위해 신속 항균제감수성 검사기기인 dRAST를 개발함으로써 신속 패혈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간당 생존율이 7%-9%씩 감소하며, 사망률이 40%가 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패혈증(혈액에 세균이 감염됨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전신성 염증반응 증후군)의 경우 미국에서만 연간 사회경제적 비용이 27조 원에 달할 정도로 위중한 질병입니다. 혈액에서 세균이 검출된 균혈증 환자의 패혈증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최적 항균제(항생제)의 빠른 처방이 필수적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항균제 감수성 검사는 혈액배양, 분리배양, 동정 및 항균제 감수성 검사의 과정에 60시간 이상, 병원 업무일로 3일 이상이 소요되는 시간적 한계가 존재하므로 최적 항균제를 환자에게 처방하는 시간이 매우 길어, 이 시간을 줄이는 것은 환자의 생존과 직결됩니다.

당사의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 시스템 dRAST는 기존 항균제 감수성 검사 시간을 30-50시간 줄이는 혁신적인 솔루션입니다. 균의 동정과 항균제 감수성 검사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지속되는 경험적 항균제 처방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시간과의 싸움인 세균 감염에 대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부적절한 항균제 사용을 줄여 항균제 내성 확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환자의 치료 속도를 높임으로써 환자의 병원 재원 일수를 줄여 병원의 수익개선 효과까지 도모하는 임상적 가치와 사회경제적 가치가 큰 제품입니다.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진단 키트 및 심혈관 질환 예후 예측 키트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여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퀀타매트릭스는 미생물 및 분자/면역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글로벌 체외진단기기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Our Mission

 

Clinical Microbiology

퀀타매트릭스는 특허받은 미세유체 아가로즈 채널 기술 및 Time-lapse 현미경 이미징 분석 기술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항균제 처방이 필요한 패혈증 및 결핵 진단의 검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신속항균제감수성 검사시스템은 조기 최적 처방으로 환자의 치료 속도를 높여 패혈증/균혈증 치사율을 낮추고, 항생제 오남용 문제 및 항균제 내성 확산을 방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퀀타매트릭스의 미생물진단 기술은 국내 최초 개발 및 최고로 인정 받은 기술로 평가받아 보건신기술(NET)
인증 및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았습니다.

 

Molecular & Immunology

퀀타매트릭스는 코드화된 미세입자를 이용한 다중마커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분자 및 면역 진단 분야의 선두주자를 꾀하고 있습니다. 치매나 심부전 등의 질병은 고령화 추세에 발맞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퀀타매트릭스의 분자 및 면역 진단키트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진단 및 심혈관 질환 예후 예측에 있어 조기에 적절한 환자 맞춤형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대표 인사말

CEO MESSAGE

안녕하십니까,
대표이사 권성훈입니다.

혁신과 도전

우리의 전략은 혁신입니다. 지난 10년간 퀀타매트릭스는 미생물 진단과 분자면역 진단에서 혁신적인 플랫폼을 개발하여 상업화하였고, 특히 패혈증 진단에 있어서는 가장 경쟁력 있는 글로벌 진단 회사로 발돋움 했습니다.

 

환자의
생존율 향상

퀀타매트릭스가 개발한 신속항균제감수성 검사 기기인 dRAST는 슈퍼 박테리아 이슈로 재조명되는 항균제 내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또한, dRAST는 3일 이상 소요되던 기존 검사법 대비 2일을 앞당길 수 있는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기술과 제품은 환자에게 맞는 최적표적항균제를 신속하게 선별함으로써 위급 환자의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으며, 패혈증 진단에 소요되는 사회경제적 비용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진단 시장의
글로벌 리더

당사가 연구개발을 주력하고 있는 주요 질환은 패혈증 이외에도 결핵, 심혈관 질환 ,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포함하며, 이에 발맞추어 경쟁력 있는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당사는 체외진단시장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하고, 인류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회사로 거듭날 것입니다.

 

제품소개

패혈증 솔루션

패혈증

3초에 한 명씩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

패혈증은 미생물에 감염되어 전신에 심각한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체온이 38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발열 증상 혹은 36도 이하로 내려가는 저체온증, 분당 24회의 호흡수, 분당 90회 이상의 심박수 증상을 보이는 경우 전신성 염증 반응 증후군이라 불리는데, 이러한 증후군의 원인이 감염에 의한 것일 때 패혈증이라 합니다.

 

패혈증, 조기 치료 않으면 사망 확률 40%

패혈증은 중환자실의 가장 흔한 감염성 질환으로 중환자실 환자의 약 25-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조기에 발견해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40%에 이르는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빠른 시일 내에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신체 장기 기능의 장애나 쇼크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사망률이 매우 높아집니다.패혈증은 전 세계적으로 3번째로 높은 사망률을 나타내는 난치성 질환으로 미국에서는 연간 약 160만 명의 패혈증 환자가 발생하며, 이중 최소 25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역학 연구에 따르면 패혈증 발생률은 지난 20여 년간 매년 8.7%씩 늘어날 정도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항균제감수성검사법의 한계

기존의 전통적인 항균제 감수성 검사는 혈액배양, 분리배양, 동정 및 항균제 감수성 검사의 과정에 60시간 이상,
병원 업무일로 3일 이상이 소요되는 시간적 한계가 존재하므로 최적 항균제를 환자에게 처방하는
시간이 매우 길어, 이 시간을 줄이는 것은 환자의 생존과 직결됩니다.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 시스템 dRASTTM

dRAST는 별도의 분리 배양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혈액배양 양성 샘플을 검체로 사용할 수 있으며, 평균 5~7시간 만에 항균제 감수성 검사 결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시간 단위로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패혈증 환자에게 신속한 항균제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항균제 오남용을 방지하여 내성균 확산을 막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패혈증(sepsis)은 무엇인가? - 3분 답변(Seoul Medical Association)

youtu.be/SUvihK3UqNI

 

dRASTTM

신속 항균제감수성검사 dRASTTM

dRAST(direct Rapid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는 Phenotypic 기반의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 기기입니다. 혈액배양양성액에서 5-7시간 만에 Phenotypic 항균제 감수성 검사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검사법 대비 2일을 단축시켜 신속하고 최적화된 항균제 처방이 가능합니다.

  • 혈액 배양 양성 샘플로 부터 5-7시간 만에 이미징 기반의Phenotypic MIC 검사결과 제공
  • 12개의 샘플 Batch 검사 가능 (3 샘플 추가 검사 가능 )
  • CLSI, EUCAST 등의 지침이 탑재된 엑스퍼트 시스템
  • 순수 분리배양과 McFarland 과정 없이 분석 가능
  • Gram Negative 와 Gram Positive 패널 구성
  • LIS 시스템 연동을 통한 자동 전송 기능

 퀀타매트릭스의 미생물진단 기술은 국내 최초 개발 및 최고로 인정 받은 기술로 평가받아 보건신기술(NET)
인증 및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았습니다.

 

기존 항균제 감수성 검사 대비 2일 빠른 결과 제공

전통적인 항균제 감수성 검사(AST: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는 [혈액 배양(Blood culture) – 분리 배양(Pure culture) – 항균제 감수성 검사(AST)] 의 총 3단계를 거치므로 병원 업무일 기준 최대 3일이 소요됩니다. 반면, 미세유체 기술과 현미경 이미징 기술을 활용한 dRAST는 분리배양 과정이 불필요하여 혈액양성 샘플로부터 5-7시간 만에 최적 항균제 처방이 가능합니다.

 

dRAST Kit

당사의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 키트는 Panel, Agarose, Broth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RAST 키트는 CLSI panel과 EUCAST panel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 그람 양성균용, 그람 음성균용 패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LSI panel: 17 Gram-positive, 19 Gram-negative antibiotics with multiple concentrationsEUCAST panel: 18 Gram-positive, 17 Gram-negative antibiotics with multiple concentrations

 

    • CLSI panel Gram Positive

 

  • CLSI panel Gram Negative

 

    • EUCAST panel Gram Positive

 

EUCAST panel Gram Negative

 

Clinical workflow

 

Technical workflow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dRAST 는 높은 정확도의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결과를 더 빠른 시간 안에 제공합니다.

 

dRAST는 높은 정확도의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결과를 더 빠른 시간 안에 제공합니다. 기존 검사 방식이 혈액 배양 양성 검출 후 평균 64.5시간 만에 항균제 감수성 검사 결과를 제공하는 데 반해, dRAST는 14.3시간 만에 검사 결과 제공이 가능합니다.

dRAST가 제공하는 결과는 신속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의 정확도에서도 신뢰할 만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dRAST와 broth microdilution (BMD) test 결과에 기반하여 ID specialist가 각각 선택한 항균제의 일치도는 Gram positive에서는 94.2%(49/52), 그리고 Gram negative에서는 98.5%(66/67)에 달할 정도로, 기존 AST 방식과 동등한 수준의 정확도를 보입니다.

 

신속한 최적 표적 항균제 처방을 위해서는 미생물 동정만으로는 부족하며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주요 검사 방법별 내성 균주에 대한 최적 표적 처방 비율을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신속 항균제 검사(rapid AST by dRAST)의 결과가 다른 검사 결과에 비하여 최적 표적 처방 비율의 향상에 월등하게 기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동정 결과만을 제공하는 MALDI-TOF MS에 근거한 처방 방식은 최적 표적 처방 향상과 비효율 처방 감소에 기여하는 바가 크지 않은 반면, 감수성 결과를 제공하는 dRAST에 근거한 처방 방식은 이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dRAST에서 도출된 결과는 MALDI-TOF MS에 의한 미생물 동정 결과에 비하여 최적 표적 항균제 처방 비율을 32.4% 정도 향상시켰고, 반대로 비효율 항균제 처방 비율은 26.7% 낮추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dRAST가 제공하는 결과에 근거한 항균제 처방이 미생물의 종류에 대한 정보에만 근거한 처방보다 신속한 최적 표적 항균제 처방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면역이 저하된 환자의 균혈증 치료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도 dRAST에 의한 신속 항균제 검사 결과가 있다면 성공적으로 antimicrobial stewardship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신속 항균제감수성검사인 dRAST를 사용하면 면역저하상태의 혈액 종양 환자에서 발병한 균혈증 치료와 같이 위급한 상황에서도 antimicrobial stewardship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적 표적 항균제의 처방까지 소요된 시간은 기존 방식의 53.2시간에서 dRAST는 총 39.0시간으로 약 14시간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혈액 배양을 위한 채혈 후 48시간 시점에서의 최적 표적 치료 비율 또한 기존 검사 방식의 48.3%에 비하여 약 17% 향상된 66.1%를 보입니다. 반면, 광범위 항생제 처방 비율은 기존 방식의 31.7%에 비하여 약 10% 감소한 21.4%로 확인되었습니다.

 

결핵 솔루션

결핵

높은 전염성을 가진 호흡기 질환, 결핵

결핵은 결핵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공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결핵균이 포함된 전염성 입자가 공기 중으로 배출되어 떠돌다가 다른 사람이 호흡을 하여 감염됩니다. 결핵균은 다른 병균들에 비해 증식 속도가 매우 느릴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의 공격에 대해 매우 잘 적응되어 있어서 염증 반응이 훨씬 약하게 서서히 일어나고, 심지어 결핵균이 면역 세포 속에 들어가 활동을 멈추고 잠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 결핵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2018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1,000만 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하였고 약 150만 명이 결핵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결핵 발생률은 매년 2%, 결핵 사망률은 매년 3%씩 감소하고 있으나, 결핵은 여전히 전 세계 10대 주요 사인입니다. 

 

기존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법의 한계

전통적인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는 항결핵제가 포함된 배지와 포함되지 않은 배지에 결핵균을 접종하여 결핵균의 증식 여부를 보고 약제 내성 여부를 판정합니다.

고체 배양을 이용한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는 4~6주로 긴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액체 배양을 이용할 경우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가 2주 이내에 가능합니다.
다만 액체 배양은 정확한 농도의 초기 접종량을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각 약제를 검사자가 직접 분주하는 번거로움, 높은 오염률, 제한적인 약제 수와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약제 내성 결핵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결핵을 퇴치할 수 없다는 인식하에 약제 내성 결핵의 실태 파악과 치료를 국가 결핵 관리 체계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약제 내성 결핵균은 표준화된 항결핵 치료를 통한 결핵 퇴치에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시스템 QDSTTM

QDST는 이미징 기반 미세유체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액체 배양 검사보다 직접적이고 신속한 결과를 제공해주는 신개념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시스템입니다. QDST를 통해 기존 고체 배양 검사에서 4-6주 이상 소요되는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결과를 일주일 만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약제에서 맞춤형 처방과 조기 대응을 가능하게 하여 효과적인 결핵 치료에 기여합니다.

 

QDSTTM

신속 항결핵제감수성검사 QDSTTM

QDST(QuantaMatrix Drug Susceptibility Test)는 Phenotypic 기반의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기기입니다. 1차와 2차 약제를 포함하여 총 13종의 항결핵제에 대한 감수성 결과를 일주일 만에 제공하여, 기존 검사 방법 대비 검사 시간을 3 – 5주까지 단축할 수 있습니다.

  • 7일 만에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결과 제공
  • 120개 샘플 검사 가능 및 Random access 가능
  • 결핵균 배양을 위한 인큐베이션
  • 결핵균 성장 정도를 관찰하기 위한 자동 광학 현미경 기능
  • 알고리즘을 통한 이미지 분석 기술
  • Critical Concentration 기반으로 한 S/R 결과 도출
  • LIS 시스템 연동을 통한 자동 전송 기능

퀀타매트릭스의 미생물진단 기술은 국내 최초 개발 및 최고로 인정 받은 기술로 평가받아 보건신기술(NET)
인증 및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았습니다.

 

일주일 만에 항결핵제감수성검사 결과 제공

QDST는 기존 4-6주까지 소요되던 기존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대비 획기적으로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일주일 안에 신속한 항결핵제 검사결과를 제공합니다.

 

QDST Kit

QDST Panel은 24개의 웰에 1차 약제 4개와 2차 약제 9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itical concentration을 기반으로 다제 내성 및 광범위 내성 결핵균의 감수성과 내성을 동시에 판단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안전 장치

결핵균은 공기중으로 전염이 될 수 있어서 검사자가 안전한 상태에서 실험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DST panel은 실험 기간 동안 샘플이 유출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총 3단계의 안전 장치를 구축하였습니다.

 

QDST Workflow

 

STEP 1

배양된 결핵균과 균 고정을 위한 아가로즈를 혼합한 믹스처를 준비합니다.

 

STEP 2

항결핵제가 건열건조되어 있는 QDST 패널에 믹스처와 배지를 분주합니다.

 

STEP 3

최대 120개의 패널이 QDST의 Plate Loader에 자동 로딩됩니다.

 

STEP 4

항결핵제와 결핵균의 반응을 하루에 한 번씩 자동 광학 현미경을 통해 이미징합니다.

 

STEP 5

알고리즘 분석을 통하여 Critical concentration에 기반해 S/R 결과를 판독합니다.

 

쉽고 편리한 장비 구동 소프트웨어

 

아밀로이드 베타 솔루션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

치매의 주요원인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은 만성 신경 퇴행성 뇌질환으로 초기에는 새로운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시간이 진행되면서는 언어 기능이나 판단력 등 여러 기능의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주요 원인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고된 바에 따르면 치매 환자 중 약 70%가 알츠하이머병에 기인한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환자의 뇌를 영상 검사 혹은 부검하여 관찰해보면 일반인보다 위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조직 검사상에서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침착되어 생긴
노인반(senile plaque)과 타우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엉겨 붙으면서 생성된 신경 섬유 다발(neurofibrillary tangle)이 확인됩니다.

 

조기 진단이 중요한 알츠하이머성 치매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츠하이머병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완벽히 치료하는 치료제 또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 알츠하이머병의 치료에는 아세틸콜린분해효소억제제나 NMDA수용체길항제(NMDA receptor antagonist)등을 사용하는데 이들은 병의 진행을 더디게 할 뿐입니다.

즉 약물 치료가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완치시켜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조기 진단 및 예측을 통한 예방만이 치매 발병의 시점을 지연 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2014년 중앙치매센터의 전국민 치매 인식도 조사 결과에 의하면, 치매 발병을 5년 지연시킬 경우 20년 후 치매 유병률은 60% 수준까지 낮아집니다. 그 결과 환자 1인당 1,200만 원 이상 그리고 경제 전체로는 총 2조 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 절감이 예상됩니다.

 

치매 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사회적 부담 가중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 치매 환자는 5천만 명입니다. 치매 인구는 급속도로 늘고 있어, 2050년 기준 약 1억 5천만 명으로 무려 3배 가량 증가할 전망입니다. 국내 치매 환자는 2018년 75만 명에서 2024년 100만 명, 2039년 200만 명, 2050년 302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또한 치매 환자는 지속적인 보호와 부양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회 국가적인 비용이 수반됩니다. 치매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은 2015년 기준으로 약 900조 원에 이릅니다.

 

기존 알츠하이머병 진단의 한계

현재 알츠하이머병의 진단은 뇌 내 아밀로이드 베타를 측정하는 아밀로이드 PET 영상이나 뇌척수액 검사에 기초를 둡니다. 하지만 아밀로이드 PET은 고가의 검사 비용과 PET 장비를 갖춘 의료기관의 부족, 그리고 반복 촬영 시 방사선 노출 위험 등의 문제가 있어 널리 사용되는 데 제한이 있습니다. 뇌척수액을 활용한 진단은 침습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환자와 보호자에게 거부감을 주는 문제점 및 안전성에 대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고자 혈액 내 바이오마커를 이용하여 비침습적이면서도 저가의 검사 방법인 알츠하이머성 치매 진단 보조 키트 (QPLEX Alz plus assay)를 개발하였습니다.

 

아밀로이드 PET

 

뇌척수액 검사

 

QPLEXTM Alz plus assay

QPLEX Alz plus assay는 검사 대상자의 혈장에서 바이오 마커를 당사의 QMAP 플랫폼으로 다중 정량한 후 자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아밀로이드 베타의 병리 여부를 판단해줍니다. 이것은 인지 장애 및 인지 장애 고위험 대상자의 뇌내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 여부 확인에 도움을 줍니다.

 

QPLEXTM Alz plus assay

QPLEXTM Alz plus assay

QPLEXTM Alz plus assay는 검사 대상자의 혈장에서 바이오 마커를 당사의 QMAP 플랫폼으로 다중 정량한 후 자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아밀로이드 베타의 병리 여부를 판단해줍니다. 이것은 인지 장애 및 인지 장애 고위험 대상자의 뇌내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 여부 확인에 도움을 줍니다.

 

뇌내 아밀로이드 베타의 축적 여부 확인을 보조

아밀로이드 베타는 인지기능 저하 증상이 발현되기 이전부터 뇌에 축적되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PLEX Alz plus assay는 인지 기능 저하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도 뇌내 아밀로이드 베타의 축적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장점

QPLEX Alz plus assay 는 다중의 바이오마커를 동시에 검출하여 진단 정확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혈액 샘플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체 채취에 대한 환자의 거부감이 낮습니다.

 

알고리즘 기반의 위험도 예측

QPLEXTM Alz plus assay는 4종의 다중 바이오마커를 측정한 후, 당사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위험도를 예측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높은 정확도의 결과를 제공합니다.

 

분석 전용 장비 QMAP 2.0

QPLEX Alz plus assay 검사는 분석 전용 장비인 QMAP 2.0에서 이루어집니다.
QMAP 2.0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샘플에 대한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합니다.

  • 96개 well-plate 를 기반으로 한 번에 최대 96개의 샘플에 대한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함.

QPLEX Alz plus assay는 일반면역검사시약이며, QMAP 2.0은 의료용형광분광장치입니다.
이 제품은 '의료기기'이며, '사용상의 주의 사항'과'사용 방법'을 잘 읽고 사용하십시오.

 

심혈관 질환 솔루션

 

심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환자 급증

인구 고령화와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심혈관 질환이 증가 추세를 보이며 이는 사회적 부담의 원인이 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2014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전세계 사망자는 약 150만 명에 이릅니다. 특히 인구 노령화 사회인 한국은 심혈관 질환이 더욱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

급성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갑작스럽게 완전히 막혀서 심장 근육이 죽어 가는 질환입니다. 혈전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갑자기 막으면 심장 근육으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합니다.

심부전

각종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심부전을 일으키는 심장 질환으로 전체 심장이나 심장의 한 구획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여러 요인이 종합적으로 나타나서 심부전이 생깁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종착역, 심부전

심부전은 발병 후 50%가 5년 내에 사망을 하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예후 예측이 중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약 33%에서 이완기 심부전이 발병하기 때문에 급성 심근경색 환자들의 심부전 발병 위험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조기 진단 및 처방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 심부전 진단법의 한계

기존의 바이오마커는 대부분 심부전 발생 이후 단계에서 심부전의 중증도와 예후를 판단합니다. 즉 급성 심근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심부전 발병 가능성을 예측하지는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심혈관 질환의 예후 예측에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바이오마커 후보군이 개발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예측 정확도가 높지 않아서 시장의 요구 수준을 맞추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후 예측 키트 Quanti9TM & QuantiGalTM

Quanti9과 QuantiGal은 심부전 조기 진단 바이오마커를 활용하여, 급성 심근경색 병력이 있는 환자들의 심부전 위험도를 조기에 예측할 수 있는 키트입니다.

 

Quanti9TM & QuantiGalTM

혈장 바이오마커를 이용한 Quanti9TM & QuantiGalTM

Quanti 9TM 과 QuantiGalTM 은 각각 혈장 내에 존재하는 Matrix Metalloproteinase-9 (MMP-9 또는 gelatinase B)과 Netrophil gelatinase-associated lipocalin (NGAL)라는 바이오마커를 정량화해주는 연구용 키트 (Research Use Only) 입니다.

Quanti9의 바이오마커인 MMP-9은 cardiomyocytes, endothelial cells, neutrophils, macrophages, and fibroblasts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MMP-9은 혈장내 IL-6와 C-reactive protein, fibrinogen 농도와 상관관계를 보이는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물질은 급성 심근 경색 환자의 심실 재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MMP-9이 급성 심근경색 이후 심부전 발병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판단하여, 연구용 키트인 Quanti9을 판매 중입니다.

QuantiGAL의 바이오마커인 NGAL은 다양한 종류의 병리학적 상황에서 발견되는 작은 단백질 입자입니다. 종래의 연구에 따르면 NGAL이 신장 질환과 깊은 관계가 있는 바이오마커라고만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신 연구는 NGAL이 심혈관계와 관련이 있음을 새롭게 밝혀냈습니다. 특히 급성 심근 경색이 있는 마우스 모델의 비허혈성 좌심실벽 심근세포에서 NGAL이 조절상승(upregulated)됨을 확인된 바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특성이 NGAL이 급성 심근 경색 이후 심부전 발병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판단하여, 연구용 키트인 QuantiGAL을 판매 중입니다.

 

심혈관 마커의 임상적 가치

현존하는 검사법으로는 급성 심근 경색 환자 중 심부전 발병 고위험군만을 조기 선별하기가 어렵습니다. MMP-9이나 NGAL과 같이 최근에 새롭게 발견된 심혈관 바이오마커는 급성 심근 경색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인 심부전의 발병 가능성과 관련이 있어서, 향후에 새로운 임상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장점

다년 간 개발한 퀀타매트릭스의 독자적인 바이오마커는 높은 accuracy와 predictability를 보입니다.

  • Biomarkers with high accuracy
  • Biomarkers with high predictability
  • Biomarkers for early prediction before the outbreaks of heart failure symptoms

 

주요기술

미세유체 아가로즈 채널 기술

Microfluidic Agarose Channel

미세유체 아가로즈 채널(MAC: Microfluidic Agarose Channel)은 아가로즈와 균의 혼합액이 미세 구조 안에서 얇은 막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고형화된 아가로즈 안에서 균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얇은 젤 구조를 통해 성장배지의 확산이 가능하여 고형화된 아가로즈 안에서 균은 성장할 수 있으며, 특히나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세포 단위의 현미경 관찰이 용이해집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균의 항균제 감수성 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판정할 수 있게 됩니다. 미세유체 아가로즈 채널 기술은 dRAST와 QDST의 패널에서 멀티 웰 플레이트 구조로 구현되었습니다.

 

 

MAC 기술에 기반한 dRAST는 균 성장을 single cell 이미지로 관찰하기 때문에 기존의 AST 방식과 달리 single colony isolation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sub-culture 과정을 통하여 탁도를 측정해야 하는 기존 방식 대비 검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oculum acceptance range가 매우 넓어 균 접종량을 McFarland 표준 탁도에 맞추는 조정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퀀타매트릭스는 이와 같은 회사 고유의 특허 기술을 이용해 전통적 방식의 AST 대비 검사 결과를 이틀 가량 앞당겨 제공할 수 있습니다.

 

MAC 기술은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장비인 QDST에도 동일 적용되며, 기존 4-6주 소요되던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결과를 단 일주일 만에 제공합니다.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신속하게 최적의 항결핵제를 처방할 수 있어 내성균의 확산을 방지하고 환자의 빠른 치유를 도울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미지 분석 및 알고리즘 기술

Time-lapse Microscopic Imaging

이미지 분석 및 알고리즘 기술은 MAC(Microfluidic Agarose Channel, 미세유체 아가로즈 채널기술) 기술이 적용된 웰 플레이트에서 균을 시계열로 현미경 촬영하는 기술입니다. 매 시간 촬영한 세포 단위의 이미지들을 분석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하게 균 성장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처리 기법을 통해 아가로즈 내에서 형성되는 colony의 개수, 시간에 따른 colony의 크기 변화 패턴 등 다양한 요소들을 추출한 후, 당사가 보유한 3,000만 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균 성장 여부를 판단합니다. 여러 농도의 약제 웰에서의 균 성장 여부에 따라 최소 억제 농도(MIC) 및 SIR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MAC 기술에 기반한 dRAST는 균 성장을 single cell 이미지로 관찰하기 때문에 기존의 AST 방식과 달리 single colony isolation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sub-culture 과정을 통하여 탁도를 측정해야 하는 기존 방식 대비 검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oculum acceptance range가 매우 넓어 균 접종량을 McFarland 표준 탁도에 맞추는 조정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퀀타매트릭스는 이와 같은 회사 고유의 특허 기술을 이용해 전통적 방식의 AST 대비 검사 결과를 이틀 가량 앞당겨 제공할 수 있습니다.

 

MAC 기술은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장비인 QDST에도 동일 적용되며, 기존 4-6주 소요되던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결과를 단 일주일 만에 제공합니다.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신속하게 최적의 항결핵제를 처방할 수 있어 내성균의 확산을 방지하고 환자의 빠른 치유를 도울 수 있는 기술입니다.

 

다중마커 진단 플랫폼

QuantaMatrix Multiplex Assay Platform

QMAP(QuantaMatrix Multiplex Assay Platform)은 코드화된 미세입자(Microdisk)를 이용한 다중 마커 진단 기술입니다. 50μm 크기의 Microdisk에 다양한 코드를 새겨넣고 각각의 코드가 다른 종류의 바이오마커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기술은 여러 종류의 바이오 마커를 한 번의 검사로 동시에 확인해주며 따라서 기존의 단일 마커 진단과 비교 했을 때 더 높은 정확도와 의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드화된 Microdisk 기술 기반의 다중 마커 분석

QMAP 기술은 다중 코드가 새겨진 Microdisk에 타겟 프로브를 coupling 시켜 각각의 코드가 다른 종류의 바이오마커가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합니다. Bright field 이미지를 통해 마커의 종류를 확인한 후 형광 이미지(Fluorescence image)를 통하여 MFI(Mean Fluorescence Intensity) 강도를 분석하여 양성 여부를 판별합니다.이 기술은 혈액 내의 단백질, DNA, RNA 등 다양한 종류의 진단 마커에 광범위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다중 마커 진단 플랫폼을 구성하는 장비는 분석 전용 장비(QMAP 2.0)과 범용 자동화 장비(QMIA)가 있습니다.

 

Microdisk

Microdisk의 외부는 단단한 실리카 재질로 코팅되어 있어 물리화학적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실리카 표면을 활용한 바이오 분석은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왔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다양한 분석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어 단백질, DNA, RNA 분석 등에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물리적으로 구현이 가능한 코드의 개수는 1,000개 이상으로 다른 다중 마커 진단 기술 대비 더 많은 코드를 동시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Workflow

자동화 장비 QMIA는 샘플 로딩 이후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장비 내에서 이루어지며 다양한 진단 검사실의 루틴한 검사 환경에 최적화된 자동화 장비입니다. 분석 전용 장비 QMAP 2.0은 이미지 분석 전용 장비이며 연구개발 단계 및 수동화된 검사 환경에 적합합니다.

 

분자면역 장비

다중 마커 진단 플랫폼을 구성하는 장비에는 분자 및 면역 자동화 장비인 QMIA 와 분석 전용 장비인 QMAP 2.0이 있습니다.

QMIA 전자동화 분석장비

QMIA는 샘플 로딩 이후 모든 검사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Sample-to-Answer 방식의 전자동화 장비입니다.  QMIA는 다양한 진단 키트의 반복 검사 수행에 최적화된 장비로 원심 분리된 전혈이 시료로 투입되고, 시료와 시약을 장착시킨 후 장비를 구동시키면 결과 분석 완료까지 모든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최대 96 샘플에 대한 결과를 한 번의 구동으로 얻을 수 있는 High-throughput 장비입니다.

따라서 일일 검사량이 많은 대량 진단 검사에 적합합니다. 총 검사 시간은 적용 키트의 분석 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최소 1시간에서 최대 4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중 마커 기술이 적용된 QMIA를 통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QMAP 2.0 분석 전용 장비

QMAP 2.0 장비는 모든 검사 절차가 완료된 마이크로디스크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장비이며, 96 well-plate 기반으로서 한 번에 최대 96개의 샘플에 대한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 가능합니다. 1개 샘플을 분석하는데 약 20초가 소요되며, 96개의 샘플을 30분 내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QMAP 2.0은 자동화 장비에 적용하기 전, 진단 키트를 개발하는 단계나 다양한 마커에 대한 분석 조건 실험이나 여러 가지 후보 마커에 대한 스크리닝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