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21240) 코웨이 - (3)

Coway, DRS(Dash Replenishment Service), 시루(CIROO·Coway Intensive Reverse Osmosis·코웨이 철저 역삼투기술), 시리(Siri), 알렉사(Alexa), 웅진, 코웨이, 쿠쿠홈시스, 클로바(Clova), 홈킷(Home Kit)

 

 

지속가능경영 개요

물과 공기를 다루는 업이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우리가 하는 일에 책임을 다하는 것에서 코웨이의 지속가능경영은 시작합니다. 코웨이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생산, 마케팅, 판매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고객과 사회의 건강과 환경적 건전성을 추구합니다. 또한 고객, 임직원, 파트너, 지역사회 등 코웨이와 함께 영향을 주고 받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Issue 1. 시장 리더십 확보

Business Relevance & Approach

고객 요구의 다양화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제품의 등장,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악화에 따른 환경가전에 대한 수요 증가 등 대내외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외 기업들은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비용을 투자함과 동시에 지적재산권 등 무형자산을 확대하고 고객별 서비스를 제공해 향후 수익 창출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코웨이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물과 공기, 환경을 넘어 생활의 전반에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이행하고, 코웨이가 가진 핵심역량과 IoT기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에는 IoT 적용을 고도화해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와 같은 주력 제품에 기능과 서비스를 결합하였으며, 아마존, 애플 등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코웨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서비스 혁신에 주력하였습니다.

 

R&D의 지속적 혁신

연구개발 조직 운영

코웨이는 최고의 연구인력과 첨단 연구시설을 기반으로 깨끗하고 건강한 물과 공기의 가치를 지키고자 지속적인 혁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환경기술 종합연구소인 R&D센터와 환경품질연구소, 디자인연구소, 화장품연구소에는 생명을 책임지는 기술을 연구하는 361명의 연구원들이 있습니다.

연구개발 투자 및 성과

코웨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7년 연구개발 투자비용은 362억 원 이며, 매출액 대비 1.44%입니다. 코웨이 R&D센터에 근무하는 연구진 중 미국수질협회(WQA, Water Quality Association)에서 인정한 물 전문가(CWS, Certified Water Specialist)는 18명에 달합니다. 이는 아시아 회원국 중 1위, 세계를 통틀어서도 3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코웨이 CWS들은 매년 시험을 통해 자격을 갱신하며 물에 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315건의 특허출원과 150건의 특허등록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물과 공기에 대한 전문적 연구

코웨이는 생명의 기본요소를 다룬다는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물’과 ‘공기’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분석센터를 중심으로 전 세계 40여개 국가의 물을 채취, 분석하여 자체적인 '코웨이 World Water Map'을 구축하고 지리적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변하는 모든 수질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증가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와 공간마다 다른 공기질에 대해 어디서든 깨끗한 실내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고객이 실제 생활하는 다양한 장소를 찾아가 공기질을 분석하는 ‘IAQ(Indoor Air Quality)’ 필드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AQ 필드테스트는 건강한 공기를 위해서 통제된 실험실이 아닌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에서 실내공기질을 연구하는 활동입니다. 약 1,300가구로부터 공기질 데이터를 수집해 자체 개발한 24종의 공기질 지표는 오염물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수치화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필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과 공기에 대한 코웨이의 연구 열정은 혁신제품 출시와 기술 특허로도 이어졌습니다.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강화

차별화된 필터 기술 개발

  • 코웨이는 깨끗함을 통한 안심의 기본은 깨끗한 물,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 필터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고객이 정수기를 사용하는 본질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지난 30년간 필터를 연구하고 혁신적인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로서 차원이 다른 필터 기술력을 가진 ‘시루(CIROO·Coway Intensive Reverse Osmosis·코웨이 철저 역삼투기술)’가 탄생했습니다. 시루를 통해 차별적인 인텐시브 멤브레인소재와 가공기술, 카본필터 시스템으로 구현한 한국형 숨쉬는 역삼투(RO) 필터기술로 고객들에게 더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CIROO2.0 Filter를 통해 직수형 RO 정수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자가 세척 기능을 통해 초기 필터 성능 및 좋은 물맛을 유지 시켜 줍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혁신 제품 출시

코웨이는 IoT(사물인터넷)와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인간중심의 첨단가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핵심역량인 고객 CARE에 IoT 기술을 결합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 IoCare (Internet of Care)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아 고객 가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IoCare 제품 개발

  • 대표적인 IoCare 제품인 ‘마이한뼘 정수기 IoCare’는 고객들이 언제나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정수 성능과 물 사용량을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정수기 내부를 제품 스스로 살균합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을 연계해 정수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이상 감지 시에는 고객에게 알람으로 알려주고, 콜센터에 자동으로 연결되는 스마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48시간 이상 정수기 사용이 없으면 등록된 보호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전송해주는 등 실버 세대를 위한 맞춤 케어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IoCare 제품 신뢰성 강화

    IoT 기반의 제품 개발이 증가함에 따라, IoT 관련 기술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시험 시설 및 장비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검증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Io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IoCARE 제품의 신뢰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마이한뼘 정수기 IoCard(CHP-482L)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협업

코웨이는 글로벌 IT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해 고객 케어 수준을 높여 세계 시장을 선점해나가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향후에도 글로벌 우수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 케어 역량을 강화하고, 웰빙 가전의 미래와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Issue 2. 제품 안전성 및 신뢰성 강화

Business Relevance & Our Approach

코웨이의 제품은 물과 공기를 다루고 오랜 기간 일상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제품의 안전성, 성능의 항상성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코웨이가 추구하는 ‘품질경영’은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안전하고 무해하며 변함없이 성능이 지속되도록 하는 등 제품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코웨이는 품질기획 및 관리, 품질보증과 개선 활동 전반에 걸쳐 단계별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제품개발 시 규정에 의거하여 각 단계마다 신뢰성 및 안전성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고객 관점’ 그리고 ‘광의의 관점’에서 품질경영을 이행하기 위해 모든 업무 프로세스와 활동을 재정립하고 관련 활동을 이행하였습니다. 특히 무한책임위원회 운영 활성화, 통합인증시스템(CICS) 리뉴얼, 화학물질 관리 체계 강화, 고객관점의 서비스 품질 개선 등을 중심으로 제품 안전 및 품질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제품 안전성 강화

기술혁신을 통한 위생/안심 가치 강화

코웨이는 제품설계 단계부터 위생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생관리를 위한 청소와 교체가 용이한 분리형 코크팁을 전 모델에 확대 적용하고 정기적으로 관리서비스를 받지 않는 고객의 경우라도 정해진 점검주기가 되면 제품에 대한 안전성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관리 체계 재정립

코웨이는 유해물질관리경영시스템(HSPM, Hazardous Substances Processing Management)인증을 취득하여 해당 시스템의 계획, 실행, 검토, 지속적 개선의 사이클을 바탕으로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사용되는 모든 부품에 대해 EU/K-RoHS 기준을 적용하여 적합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K-RoHS 대응을 확대하여 서비스 부품 코드를 100% 등록해 전 제품의 적합성을 내부적으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사업장 내 화학물질 사용현황을 파악 및 점검하기 위해 관련 데이터 베이스(DB) 구축 작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국내외 규제 및 법규와 관련된 DB를 구축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화학물질관리를 사업장이 아닌 제품단위로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환경 규제 및 고객사의 화학물질 사용 관련 요구에도 적극 대응하였습니다.

 

 

Business Relevance & Approach

전 세계는 소비 증가로 인한 천연자원 고갈, 플라스틱 등 폐기물 증가,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원을 일회성으로 소비하는 단선형 경제(Linear Economy)가 아닌 자원 절약과 재활용 및 재사용을 통해 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웨이는 대표적인 재활용 제도인 리퍼브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를 원하는 구매고객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자원 재사용을 통해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제품 확대를 통해 환경부하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이 제품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공인기관을 통해 제품의 에너지 절감 및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인증받고 있습니다.

 

 

 

 

공시

 

전자공고

 

보도자료

 

 

(021240) 코웨이 현재주가

 

코웨이 뉴스내용

반응형

'*기업 & 종목 소개 > - KOSPI 코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5760) 한국전력 - (1)  (0) 2020.03.03
(021240) 코웨이 - (4) 경영실적  (0) 2020.03.03
(021240) 코웨이 - (2)  (0) 2020.03.02
(021240) 코웨이 - (1)  (0) 2020.03.02
(284740) 쿠쿠홈시스 - (1)  (0) 2020.03.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