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17810) 풀무원 -(1) 회사소개

  •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 지속.
  •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
  • 2019년 3월 풀무원건강생활은 풀무원녹즙(존속법인)과 풀무원건강생활(신규법인)으로 분할됨.

 

총괄 CEO 인사말

경자년을 맞이하여 글로벌 로하스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풀무원 고객 여러분!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저희 회사는 지난해 저성장 경제환경속에서도 매출 2조 2,945억원을 달성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국내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였으며, 해외사업은 성장 발전을 위한 기반을 다졌습니다.

풀무원은 30여 년 전 아무도 가지 않는 길에서 출발하였습니다.유기농이라는 말이 생소하여 ‘무공해 농산물’이라고 부르던 시절에 유기농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풀무원은 사업의 외연을 확장하면서 외형만 키운 것이 아니라 식품의 가치기준과 원칙을 제시하며 실천하며 식품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풀무원은 이제 신선식품과 음료를 중심으로 식자재, 건강기능식품, 급식과 컨세션, 친환경식품유통, 먹는 샘물, 발효유를 포함한 다양한 식품영역에서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식과 반려동물 먹거리, 로하스키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탄탄한 국내 사업을 기반으로 1991년 해외에 진출한 이래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빅마켓에서
글로벌 NO.1 두부 식품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새해에는 동남아와 유럽까지 진출하는 글로벌전략을 마련하여
글로벌 히든챔피언, 글로벌 로하스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풀무원은 창사이래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바뀌지 않는 원칙이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원칙입니다.
바른먹거리를 제품에 구현하기 위해 법보다 까다로운 원칙을 정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최소첨가물 원칙과 식품첨가물, 영양성분을 모두 공개하는 신완전표시제 그리고 생산이력정보제를 선도적으로 도입,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원칙은 이제 안전한 원료와 제조, 유통, 포장원칙뿐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개발에
지엘(GL) 다이어트(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와 영양균형까지 반영하는 로하스식생활 원칙으로 진화하였습니다.
로하스생활 관점에서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제품과 서비스의 탄소배출량을 산출하여 생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미션인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기업’를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풀무원은 시작부터 ‘건강한 삶과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뜻하는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기업이었습니다.

로하스 미션은 ‘한국 유기농의 아버지’로 불리는 풀무원농장 원경선원장의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이어받은 것입니다.

존경하는 고객 여러분!

풀무원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3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 포상'에서
공유가치창출(CSV) 부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환경경영(Environment), 사회책임경영(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성과를평가하는 ESG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받았습니다.

여러분의 사랑과 성원에 힘입어 풀무원은 한국에서 가장 신뢰받고 존경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임직원들은 고객 여러분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올해도 ‘나와 지구를 위한 바른먹거리와 건강생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소망하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고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1일

(주) 풀무원 총괄 CEO 이 효 율

 

가치체계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 기업입니다.

백년에 이르는 생애 동안 이기주의를 벗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서로 조화롭게 살 수 있는 길을 찾아 끊임없이 도전했던 농부 원경선.
풀무원 정신은 스스로 일군 풀무원농장에서 유기농을 통해 이웃사랑,생명존중을 실천하고, 나아가 전쟁 없는 세상, 세계 평화를 널리 알리고인도하는 데 한평생을 바쳤던 위대한 농부이자성실한 평화주의자 원경선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풀무원이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바른먹거리’에서부터한결같이 추구해온 ‘나와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더 나아가 지구환경의 건강까지 두루 살피는 로하스’는이제 이 시대의 보편타당한 가치가 되어 우리의 일상에 공기처럼 스며들고 있습니다.

*로하스(LOHAS)는 영어로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의 약자이며, 건강과 지구환경의지속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며 사는 생활양식을 뜻합니다.

풀무원의 정신은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입니다.

이웃사랑 정신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전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사람(풀무원)과 사람(고객)과의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바른먹거리를 만들겠다는 풀무원의 의지입니다.

생명존중의 정신은, 이웃사랑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사랑하고 살리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작은 생명도 마음 놓고 살아갈 수 있는 자연환경을가꾸어 나가겠다는 사람과 자연과의 약속입니다.
자연을 자연답게 살려야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습니다.

미션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 기업

비전

Global New DP5의 5대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01. NNR 3조 달성

    풀무원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춘 전략 개발과 혁신으로 2022년까지 NNR 3조를 달성하여, ‘Global No.1 LOHAS’ 기업의 입지를 다지겠습니다.

  • 02. 재해율 40% 감축

    조직원의 안전은 풀무원 사업의 시작이자 최우선 가치입니다.
    풀무원은 모든 사업장의 재해율 Zero를 목표로 ‘일상 속 안전 문화’를 구축하겠습니다.

  • 03. B-Corp 인증 취득

    풀무원은 공유가치 창출을 위한 Business Model과 전략을 지속 발전 시켜 2022년까지 *B-Corp 인증 취득을 달성하겠습니다.
    (*B-Corp 인증: ‘The best for the world’ 기업에 대한 글로벌 인증제도)

  • 04. 동물복지 적용 비율 200% 확대

    풀무원은 동물복지 계란의 비율을 50%까지 확대하고, FRM 제품군을 중심으로 동물복지육의 적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전체적으로 동물복지의 비중을 19년 대비 200%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 05. 전 제품 100% 재활용 우수포장재 적용

    풀무원은 ‘친환경의 포장 공정혁신’을 통해 2022년까지 우리가 생산/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100% 재활용 우수 포장재를 적용할 것입니다.

핵심가치풀무원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가치는 Passion with TISO입니다. 풀무원은 핵심 가치의 실천을 통해 한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기업을 넘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글로벌 로하스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 Trust : 약속과 규정을 지키는 신뢰성

    개인 간의 약속, 회사의 규정 및 법규를 준수하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과 공정한 절차에 따라 사업(업무)을 수행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믿음을 지킵니다.

    #약속 이행 #존중 #공정

  • Integrity : 바른 직무 수행을 위한 직업적 정직성

    회사의 바른마음 정신에 따라,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성실함과 사실의 숨김, 왜곡, 과장 없는 투명함으로 맡은 역할을 실행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성실 #투명 #책임

  • Solidarity : 회사의 가치체계와 목표에 자기 업무를 연계시키는 연대의식

    회사의 로하스 미션과 핵심 가치의 실천에 동참하고, 회사의 목표와 추진 전략에 자신의 업무를 일치시킴으로써 성과 창출에 공헌합니다.

    #가치관 연계 #목표 일치 #공헌

  • Openness : 늘 열린 마음으로 협력하는 개방성

    편견과 차별 없이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자유롭고 활발한 소통을 바탕으로 적극 협업합니다.

    #다양성 인정 #열린 소통 #협업

  • Passion : 지식작업자로서 혁신에 몰입하는 열정

    자기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업무) 기회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도전하여 고객 가치를 창출해냅니다.

    #전문성 #도전 #혁신

히스토리

지난 30여 년간 풀무원이 지나온 발자취입니다.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조화를실현해 나가는 글로벌 로하스 대표 기업1981년 5월 12일 서울 강남의 압구정동에 작은 채소 가게가 문을 열었습니다. 이름은 ‘풀무원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원경선의 풀무원농장과 정농회 농부들이 기른 유기농산물을 팔았던 이 곳은 한국 최초의 유기농 가게였으며 기업 풀무원의 모태였습니다. 이 땅에 유기농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사업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깃발과도 같았던 작은 가게 풀무원. 긴 세월이 흐른 지금 풀무원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글로벌 로하스 대표 기업이 되어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조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반성장경영

풀무원 식품과 협력기업은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 관계입니다.

풀무원식품은 협력기업과 힘을 모아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을 통해

동반성장 문화 창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풀무원식품은 공정한 거래 문화 조성 및 동반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문화 속에서 상호 협력을 통해 기술, 제품 개발 등 품질,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여협력기업의 성장이 풀무원의 성장으로 이어지고,풀무원의 성장이 다시 협력기업의 성장과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풀무원과 협력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건전한 산업 생태계 및 동반성장 모델을 조성하겠습니다.

 

더 큰 성장을 위한 협력의 길, 동반성장

공정거래(하도급)

풀무원식품은 협력기업과 공정한 하도급 거래를 위하여 공정거래위원에서 제정한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한 4대 가이드라인을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 조직

풀무원식품은 공정한 하도급거래를 실천하고, 협력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동반성장조직(동반성장추진위)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추진위는 공정거래심의회를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하도급 위반행위의 사전 예방 및 협력기업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있습니다.

 

협력기업 제보/제안

풀무원은 협력기업의 부정제보, 건의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안 절차

 

협력기업 거래상
분쟁 조정

풀무원은 협력기업의 거래상 분쟁 조정 의견을 청취하고, 조정하기 위한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정 절차

풀무원과의

거래 절차

신규 거래 희망업체 등록 절차/시스템당사와 거래를 희망하시는 경우 거래 상담 및 풀무원 Sourcing Portal에서 협력기업 정보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협력기업 정보를 확인 후 당사 자사 심사 기준에 따라 거래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선정 절차

 

사회책임경영

'이웃사랑', '생명존중' 정신으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수행합니다.

풀무원은 인간의 건강과지구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며로하스 생활(LOHAS Living)을구현하는 데 앞장섭니다.

풀무원 정신의 시작인 농부이자 평화주의자 원경선은 세계의 기아 문제에 관심을갖고 돕기 시작한 최초의 한국인입니다. 아흔이 넘어서까지 풀무원 신입사원 교육에강사로 참여했던 원경선은 강의 때마다 풀무원이라는 이름을 걸고 해야 할 일과 하지말아야 할 일을 조근 조근 일러주었습니다.

언제나 풀무원이 해야 할 일은 이웃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일.
풀무원은 이웃사랑과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인간의건강과 지구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함으로써 로하스 생활을 구현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키워드로 만나는풀무원의 사회책임경영

 

 

풀무원 사업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 기업인 풀무원은 국내에서 신선식품과 음료를 중심으로건강기능식품, 급식과 컨세션, 친환경식품유통, 먹는샘물, 발효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1년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해외에 진출한 이래 중국과 일본에도 법인을 설립해 세계 1위 두부기업의 위상을확고히 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풀무원 브랜드

신선식음료사업

(Natural Food and Beverage Region Business)

 

식음료서비스와 생활서비스사업

(Food and Life Service Concession Business)

 

건강생활사업

(Direct To Consumer Business)

 

로하스 그로서리사업

(LOHAS Grocery Busines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