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05070) 코스모신소재 - (1) 회사소개 & 제품정보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었으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조의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됨.
  •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임.

 

회사소개

COSMO AM&T

기존의 기록미디어사업과 더불어 2차 전지용 양극활물질, 컬러토너 및 MLCC이형필름, 반도체 Package용 점착필름, 할로겐프리 인슐레이션필름 등 차세대 성장동력인 분체사업과 디스플레이소재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한발 앞선 핵심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최강의 경쟁력을 가진 IT관련 소재사업으로의 위상을 강화해 나아갈 것입니다.

코스모신소재는 지난 30여 년간 축적한 Know How를 바탕으로 이미 세계적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시장에서 최대 마그네틱 테이프 공급자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CEO

지난 40여 년간 코스모신소재는 어려운 환경과 역경속에서도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인력개발을 통해 오디오, 비디오 등 자기기록미디어 업계의 선도기업으로서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 하였으며,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기기록미디어 사업의 영역을 넘어 첨단 소재사업과 IT관련 소재개발 등 사업 영역의 다각화를 통해 첨단 소재기업으로 탈바꿈하였고, 성공적인 변화와 기업체질 개선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주 여러분을 비롯해 많은 고객님들께서 보내주시는 애정어린 관심과 충고에 항상 귀 기울기고 노력하는 CEO가 될 것이며, 코스모신소재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경영비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창조적 발상전환을 통한 변화 추구기존 고정관념과 틀을 깨기 위해 CEO인 저부터 창조적인 발상전환을 통해 기업체질을 확실하게 개선시켜 나가고, 능동적인 조직으로 변화시켜 가겠습니다.
  • 신사업 발굴을 통한 기업이익에 최우선 투자오디오,비디오 사업에서 첨단소재기업으로 변화하기 위해 신사업에 역점을 두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이익중심의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입니다.
  • 도전과 열정을 지닌 기업문화 실현어렵고 힘든 난관일수록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과 열정을 다하는 우리 코스모인은 정상에 우뚝 설 때까지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 ) 정신으로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회사연혁

 

수상실적

 

기업문화

 

제품소개

Lithium Cobalt Oxide(LCO)

2차 전지용 양극활물질

양극활물질(Cathode Active Materials)은 2차전지의 핵심소재로서 전지의 충/방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재료다. 2차전지 시장은 2013년 145억불로 연간 15.1%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xEV와 ESS 시장이 성장될 것으로 예측되는 2016년은 236억불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양극활물질(Cathode Active Materials)은 크게 LCO, NCA, NMC, LMO, LFP 구분된다. 그 중에서 당사의 주요 생산 제품인 LCO(Lithium Cobalt Oxide)는 소형 IT용 이차전지(Smart Phone, Tablet PC)에 사용되는 주원료로 높은 용량, 수명 및 안정성이 우수한 재료이다.
코스모신소재는 현재 상용화 되어 사용되는 LCO(Lithium Cobalt Oxide)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고전압, 고성능의 특성을 보이는 한층 높은 수준의 활물질을 개발 중에 있다

Cathode Active Materials Lithium Cobalt Oxide - High Packing Density & High voltage Good thermal stability & cycle performance High energy density&Varsion sizes

R&D Cathode Active Materials Li(NixCoyMnz)O2 - High Voltage, High Capacity, High Power&Various Compositions&Varsion sizes

 

Application

Smart Phone, Feature Phone, Tablet PC, Note PC, Digital Camera, MP3 Player, Portable Game Player, Power Tool등의 소형 기기 e-Bike, 전기 자동차(xEV)와 ESS(Energy Storage System)등에 사용되는 2차전지에 폭 넓게 사용된다.

Application

 

 

Toner

  • 토너사업

코스모신소재 토너사업

코스모신소재(舊새한미디어) 토너사업은 1967년 자성테이프(비디오,오디오)사업을 바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경쟁력있는 자성테이프 제품 생산을 위하여 주 원료인 자성산화철을 1987년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4년 토너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코스모신소재는 토너 생산규모를 년간 1800톤 규모까지 확대했으며, 현재 컬러토너를 중심으로 전세계 60개 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코스모신소재 토너는 1987년이래 년간 1만톤 규모로 생산하고 있는 자성산화철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토너 제품을 개발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토너 사업초기 자성1성분 프린트용 개발 판매를 시작으로 현재는 고속복사용 비자성 컬러 토너까지 생산하여 전세계 60여개 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향후 컬러토너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며,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하여 기타 정보전자 소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Cosmo Toner

코스모신소재 토너는 지역별 고객 요구 특성을 반영하여 품질 위주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Model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품 설계를 폭넓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40년간 축적된 분체 핵심기술과 품질 시스템을 바탕으로 COSMO TONER는 고객의 소리를 더욱 귀 기울이며 글로벌 1등 제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Toner란

도입

1938년 칼슨이 마찰대전을 이용한 전자사진 방식을 발명한 이래 전자사진은 아날로그 복사기에서 디지털 방식의 프린터, FAX, 풀-컬러 복사기, 거기에 복합기로의 발전까지 사무실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토너도 복사기의 발전에 맞춰가며 진보했습니다. 토너는 복사기에 사용되는 잉크로서, 직경 6~15㎛ 정도의 분말입니다. 토너는 복사기의 감광체상에 형성된 눈에 보이지 않는 정전잠상을 현상하여 눈에 보이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전자사진의 핵심이라고도 합니다.

토너의 특징

* 입자 평균 직경 8㎛를 중심으로 일정한 Size 분포를 갖으며, 유동성 (flow-ability)이 매우 높은 분말입니다.
* 주요 구성 성분은 수지 (Resin) 및 자성체 (Magnetite), 전하제어제 (Charge Control Agent), 안료 (Pigment), 왁스 (Wax) 등이며 이러한 구성 성분 변화에 따라 색상 및 대전 특성, 열적 특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토너의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

 

토너의 현상 방법에 따른 분류

 

전자사진 프로세스의 기본원리

전자사진의 화상 형성 원리는 마찰대전을 통한 토너의 대전과정, 감광체의 대전과 노광에 의한 정전잠상형성과정, 정전잠상위에 가시화상을 현상하는 과정을 거쳐 감광체로부터 종이 위에 화상을 전사하고 , 최종적으로 정착부에서 열과 압력에 의해 토너를 종이위에 정착시키는 연속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대전 : 마찰을 통해 토너에 전기적 특성을 부여

② 노광 : 레이저광에 의해 감광체를 노광하여 정전잠상 형성

③ 현상 : 감광체상의 잠상에 토너를 현상하여 가시화

④ 전사 : 감광체로부터 종이 위로 토너를 이동시킴

⑤ 정착 : 종이위에 전사된 토너를 용융시켜 종이에 고정시킴

⑥ 크리닝 : 감광체상의 잔류 토너를 제거

 

각 프로세스의 개요

① 대전
대전공정은 감광체 상의 전하를 주는 공정으로 전하를 주는 방법으로는 고전압을 받은 전극으로부터 발생한 이온을 감광체 표면에 부착시키는 코로나 방식과 도전성 롤러를 밀착시켜 감광체에 전하를 롤러 대전방식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② 노광

광도전성을 갖는 감광체를 노광하면 빛이 도전성으로 되어 전하를 상실하고 감광체 위에 빛이 정전잠상이 형성하게 되는데, 종래의 아날로그 방식 복사기에서는 노광 램프가 원고에 투사되고, 원고의 흰 부분이 반사되어 미러 및 렌즈를 통해 정전잠상이 형성되었습니다. 프린터 ,FAX 등은 컨트롤러를 통해 레이저 광 등을 이용하여 잠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③ 현상

현상기 내부에서는 토너와 철분, 페라이트 등을 주재료로 하는 캐리어 입자 혹은 전하 브레이드 등의 대전부재와의 마찰에 의한 전하를 수여 받게 되고, 전하를 받은 토너는 현상용 롤러 감광체 상에 옮겨가게 되는데, 감광체의 전하와 정전기력에 의해 현상이 됩니다. 여기서 처음 화상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④ 전사

감광체상에 현상된 토너를 정전기력에 의해 종이로 전사시킵니다. 여기서 화상은 종이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⑤ 정착

종이 위에 전사된 토너를 정착시키는 방법으로 열에 의해 토너를 용융하는 열 정착과 압력을 주어 정착시키는 방법이 실용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열로 융착시키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⑥ 크리닝

전사공정에서는 감광체상 토너의 80~90%가 종이 위로 전사됩니다. 감광체상에 남아있는 그대로 다음 노광에 투입하게 되면, 토너가 빛을 가리기 때문에 다음 화상에 영향을 주는데, 이때문에 감광체상에 남은 토너를 고무 블레이드 혹은 파브란 등으로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상방식

 

  • Cosmo Toner Line Up

Cosmo Toner Line Up

 

Release Film(이형필름)

코스모신소재의 이형필름은 균일한 주행성 및 밀착성이 우수한 효율을 위하여 폴리에스테르필름(PET)의 단면 또는 양면에 실리콘 조성물과 대전방지효과를 나타내는 무기입자를 첨가하여 도포한 이형필름으로 균일한 박리력과 잔류접착력, 대전 방지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전기,전자부품 및 디스플레이 소재의 점착층을 보호하거나, MLCC세라믹 성형 할 때 기재필름으로 사용되는 기능성 필름 입니다

Application

COSMO 이형필름은 표면조도, 두께 균일성이 양호하고 다양한 용도와 공정 조건에 우수한 적용성으로 점착성 부품소재의 일시적 지지체 및 점착층 보호용으로 사용되며, MLCC 적층형세라믹콘덴서(Multi-Layer Ceramic Capacitor), 칩바리스터, 칩인덕터 등 세라믹유전체 성형공정의 기재로 사용 중이며, ACF 이방성도전필름, DAF(Die Attached Film)와 같은 디스플레이 소재의 기재필름으로 사용 됩니다.

Structure

 

Product Line up

 

Application

 

 

R&D

 

연구소소개

세계 최고수준의 분체 및 도포부문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디스플레이용 소재, 2차전지용 소재, 디지탈기기용 소재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신소재 개발을 실현시키기 위해 코스모신소재 기술연구소는 지속적인 R&D 투자와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 연구원은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형필름 

이형필름은 주행성과 내블록킹성 및 밀착성이 우수한 효율을 위하여 폴리에스테르 베이스필름의 단면 또는 양면에 실리콘 조성물과 대전방지효과를 나타내는 무기입자를 첨가하여 도포한 폴리에스테르 이형필름으로 우수한 이형 박리력 과 잔류 접착력, 대전 방지성이 매우 우수한 이형필름이다.

Application

본 이형필름은 표면조도, 두께 균일성이 양호하고 다양한 용도와 공정 조건에 우수한 적용성으로 산업용, 점착성 물체의 일시적 지지체 및 점착층 보호용으로 사용되며, 수지 시트 또는 세라믹 시트등을 성형할때의 캐리어 필름으로 사용된다.

Structure

 

점착필름 

코스모신소재의 점착필름은 반도체 제조용 제품과 전기전자용 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 반도체 제조용 제품은 반도체 패키지 제조용 Back Side Tape와 Dicing Tape로 구성이 되어 있다. Back Side Tape의 경우 당사의 고유기술을 통해 저분자실록산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반도체 패키지 제조공정 시 발생하는 Out-gassing문제를 해결하였다. Dicing Tape의 경우 광경화형 타입으로 패키지 절단작업 시 높은 점착력을 가지고 광경화 후 효과적인 점착력 감소로 Chip Pick up 특성을 최적화 하였다. 전지전자용 제품은 휴대용 전기전자제품에 사용될 수 있는 초극박 테이프를 개발하였다. 사용용도에 따른 차광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고온, 고습환경에서도 내구성을 유지하는 효과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Application

코스모신소재의 점착필름은 반도체 제조산업과 전기, 전자 산업에 적용된다.

Structure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양극활물질(Cathode Active Materials)은 2차전지의 핵심소재로서 전지의 충/방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재료다. 2차전지 시장은 2013년 145억불로 연간 15.1% 성장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xEV와 ESS 시장이 성장될 것으로 예측되는 2016년은 236억불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양극활물질(Cathode Active Materials)은 크게 LCO, NCA, NMC, LMO, LFP 구분된다. 그 중에서 당사의 주요 생산 제품인 LCO(Lithium Cobalt Oxide)는 소형 IT용 이차전지(Smart Phone, Tablet PC)에 사용되는 주원료로 높은 용량, 수명 및 안정성이 우수한 재료이다. 코스모신소재는 현재 상용화되어 사용되는 LCO(Lithium Cobalt Oxide)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고전압, 고성능의 특성을 보이는 한층 높은 수준의 활물질을 개발 중에 있다

 

Application

Smart Phone, Feature Phone, Tablet PC, Note PC, Digital Camera, MP3 Player, Portable Game Player, Power Tool등의 소형 기기 e-Bike, 전기 자동차(xEV)와 ESS(Energy Storage System)등에 사용되는 2차전지에 폭 넓게 사용된다.

Structure

 

양극활물질 전구체

제품의 용도

리튬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원료 물질로서 리튬 원료와 혼합되어 양극활물질이 된다. LiCoO2의 전구체는 Co3O4, Co(OH)2, CoOOH이 있으며, Li(NixCoyMnz)O2의 전구체로서는 주로 NixCoyMnz(OH)2가 주로 사용된다.

제조 방법

주로 공침법으로 제조가 되며, 화학 반응기를 이용하여 금속 혼합용액, 가성소다, 암모니아 등을 공침 반응시켜 제조한다. 반응 조건(조성, 반응온도, pH, 반응 시간, 교반속도, 교반기 종류 등)에 따라 다양한 제품 제조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