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84990) 헬릭스미스 - "약속 못 지키면 주식 내놓겠다"…헬릭스미스 창업주의 '승부수'

내년 10월까지 주가 4배 올리거나
엔젠시스의 美 3상 성공이 목표

임상실패 여파 따른 주주 압박에
경영진 교체 이어 정면돌파 택해

헬릭스미스 창업주가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 임상 3상 실패와 위험자산 투자 등 잇따른 실책으로 코너에 몰리자 “내년 10월까지 임상 3상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주가를 지금의 4배 이상으로 끌어올리지 못하면 보유 주식을 회사에 내놓겠다”고 선언했다. 1년6개월 전인 2019년 9월 시가총액 기준 ‘코스닥 넘버2’였던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기업이 잇따른 악재에 휘청거리는 모양새다.

“약속 못 지키면 주식 전량 내놓겠다”

헬릭스미스를 창업한 김선영 대표(사진)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보유 주식을 전량 출연하겠다”고 폭탄 선언을 한 것은 31일 주주총회에 앞서 열린 주주간담회에서였다. 그가 제시한 목표는 두 가지였다. 내년 10 31일까지 ①당뇨병성 신경병증(DPN) 치료제로 개발 중인 ‘엔젠시스’의 임상 3상에 성공하고 ②주가를 이날 종가(2만5800원)의 4배에 달하는 10만원까지 끌어올리는 것.

김 대표가 이날 ‘등 떠밀리듯’ 승부수를 던지게 된 단초는 2019년 9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나온 미국 임상 3상 결과가 기대에 크게 못 미쳤기 때문이었다. 회사 측은 “임상 운영을 잘 못해 약효 입증에 실패했을 뿐 약효가 없다는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다. 30만원대였던 주가는 작년 10월 1만8000원 수준으로 추락했다.

헬릭스미스는 임상 3상 재도전에 나섰고, 김 대표는 재도전 결과가 나오는 내년 10월 말을 이날 내놓은 승부수의 ‘데드라인’으로 못 박았다. 헬릭스미스는 연내 환자 모집을 끝내고 내년 상반기 임상 3상을 마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헬릭스미스는 엔젠시스로 내년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미국 임상 2상, 샤르코마리투스병(CMT) 국내 임상 1·2상, 중증하지허혈(CLI) 중국 임상 3상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한두 개라도 좋은 결과가 나오면 기술수출을 통해 ‘목돈’을 거머쥘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신약 개발에 모든 것 바치겠다”

이날 주총장에선 성난 주주들의 고성이 오갔다. 임상 3상 실패와 이로 인한 주가 하락 때문만은 아니었다. 소액주주들은 김 대표가 ‘신뢰’를 깨뜨린 것을 문제삼았다.

사연은 이렇다. 헬릭스미스는 2019년 8월 1469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했다. 당시 김 대표는 “향후 2년간 추가 유상증자는 없다”고 했지만, 작년 10 2861억원 규모 유상증자 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 2016년부터 5년간 사모펀드 파생결합증권(DLS) 등 고위험 자산에 2643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공개되자 김 대표에게서 등을 돌리는 주주가 대거 늘었다. “임상시험에 투입해야 할 자금을 ‘돈놀이’하는 데 썼다”는 이유에서였다. 투자금 중 수백억원을 떼인 것으로 나타나자 일부 소액주주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경영진 교체에 나서기도 했다.

회사 측은 잇따라 대응책을 내놨지만 실타래는 더 꼬였다. 회사 측이 ‘새로운 출발’을 위해 선임한 김신영 사장(전 세종텔레콤 대표)이 돌연 사임해서다. 김 대표의 사내이사 사임 등을 둘러싼 갈등이 김 사장의 사임을 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주주들이 기대한 ‘쇄신’이 물 건너간 상황으로 치닫자, 성난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김 대표가 이날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김 대표는 주주 소통 강화, 긴축 경영 실시, 임상 성공을 통해 회사 가치를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엔젠시스와 신약 연구개발에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영·유승신 헬릭스미스 대표 "외부 경영인 영입 전까지 대표직 유지"

새로운 전문 경영인 모색 중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사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로 했던 김선영·유승신 헬릭스미스(084990) 각자 대표가 새로운 외부 경영인을 영입하기 전까지 대표직을 유지하겠단 뜻을 밝혔다.

김 대표는 3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제2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회사 경영에 불만을 가진 주주들이 '물러나라'고 거듭 압박하자 "저도 사퇴하고 싶지만 이대로 물러나는 건 무책임하다"며 "영입할 전문 경영인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김신영 전 사장이 차기 대표이사로 선임될 예정이었으나 김 전 사장이 지난 23일 사임 의사를 표했다. 김선영·유승신 대표는 대표직을 내려놓고 임상 연구에 집중하겠단 뜻을 밝혔으나 김 전 사장의 사임으로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김 대표는 주주들이 김 전 사장의 사직 배경을 묻자 "김 전 사장이 유승신 대표 등 모든 사내이사가 사임할 것을 요구했다"고 대답했다.

이날 주총에서 재무제표 승인의 건은 통과됐으나 이사 보수한도액을 25억원으로 하는 의안은 의결권을 위임받은 소액주주 비대위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 안건은 발행주식 총수의 4분의 1과 출석 주주 과반의 찬성이 있어야 통과된다.

김 대표는 주총에 앞선 주주 간담회에서 내년 10월 31일까지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 임상시험에 성공하고 회사 주가를 10만원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둘 중 하나라도 달성하지 못하면 보유한 회사 주식 전부를 팔아 회사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가 2022년 10월 31일을 특정한 이유는 내년 상반기에 엔젠시스의 당뇨병성 신경병증(DPN) 미국 임상 3-2상이 종료된다고 내다보고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회사와 엔젠시스에 저의 모든 것을 바치고 전력투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대표는 엔젠시스 임상 조기 목표 달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자금 유입, 재무 리스크 최소화 및 긴축경영 실시, 주주 소통 강화 등을 약속하며 성난 주주 달래기에 나섰다.

그러나 헬릭스미스가 고위험 사모펀드에 약 2,500억원을 투자해 일부 손실을 보고 지난해 11월에 시행한 유상증자에 김 대표가 참여하지 않아 주가가 하락한 데 대한 주주들의 불만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다. 일부 주주들은 "임상 실패, 사모펀드 투자에 대해 회사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