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주인수권 / 신주인수권증서이란? 

신주인수권증서는 상장기업의 유상증자 청약권리인 신주인수권증서를 증권거래소에 상장해 사고 팔 수 있도록 만든 제도다. 신주인수권증서는 상장기업이 주주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할 때 기존 주주가 다른 사람에 비해 신주를 우선적으로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데 그 권리를 유가증권 형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구주주는 청약을 하지 않아도 유상증자에 대한 권리실현이 가능하고 일반 투자자도 신주인수권증서의 매수를 통해 유상증자 청약이 가능하다. 2002년 1월 신주인수권증서 상장제도가 도입됐지만 활성화되지 못하다 최근 들어 유상증자시 신주인수권증서 제도를 도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신주인수권 증서란? 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주식투자 수익률 제고 5가지 방법’

돈 없어 유상증자 참여 못하면 신주인수권증서 매도

 

① 유상증자 참여 못하면 신주인수권증서 매도
 기업이 유상증자를 결정하면 신주인수권증서가 상장돼 기존 주주들의 주식계좌로 입고된다. 신주인수권증서는 상장 주식을 파는 것처럼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으로도 손쉽게 매도 가능하다.
 
 신주인수권증서는 보통 유상증자 발행가액의 30~60%로 거래된다. 유상증자에 참여(청약)하지 않을 투자자라면 이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포기하는 게 아니라, 매도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신주인수권증서를 사는 이들은 당장 시장에서 주식을 사는 것보다 신주인수권증서를 기존 주주들에게 사들여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이 더 싸게 주식을 사는 방법이라고 판단해서다. 유상증자는 통상 현재 주가에서 할인된 가격에 발행되기 때문이다.
 
② 63세 이상 고령자는 ‘비과세 종합저축계좌’ 활용

자료: 금융감독원

 장애인, 독립유공자 또는 만 63세 이상((단, 내년에는 가입 연령이 64세, 2019년에는 65세로 상향 조정) 등의 자격이 되면, 주식ㆍ채권 등에 투자해 얻은 배당 및 이자소득을 비과세하는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에 관계없이 1인당 5000만원 한도에서 비과세가 적용된다. 예ㆍ적금이 5000만원이 넘는다면 관계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증권계좌를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지정해 세금을 한 푼이라도 아낄 수 있다.
 
③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이 높은 증권사 선택

자료: 금융투자협회

 증권계좌에 넣어 둔 예탁금에 대해 증권사는 이자를 지급한다. 이 이자가 예탁금 이용료다. 은행별로 이자율이 다르듯, 예탁금 이용료율도 증권사마다 다르다. 0.5%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기왕이면 더 높은 이용료를 주는 증권사와 거래하는 게 낫겠다. 증권사별 예탁금 이용료율은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dis.kofia.or.kr)에 있는 ‘전자공시 서비스’에서 비교할 수 있다.

 
④ 증권계좌와 CMA계좌 연계 서비스 활용
 일부 증권사는 증권계좌와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통합 또는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면 예탁금이나 주식매도 대금 등을 별도로 CMA에 송금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CMA에 보유하게 된다. 대개 CMA 이자율이 예탁금 이용료율보다 높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를 활용하면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CMA는 예탁금과 달리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다. 증권사가 파산할 경우 원금을 보호받을 수 없다.
 
⑤ 해외주식 투자할 땐 비과세 펀드 이용
 ‘비과세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주식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있다. 현재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면 국내 주식 투자 때와는 달리 매매 차익에 대해서도 22%(양도소득세 20%+주민세 2%)의 세금을 내야 한다. 올해 말까지 판매하는 비과세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를 활용하면 절세 부분만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펀드는 자신이 직접 투자 종목을 고를 수 없고, 원금 손실 위험도 있는 만큼 충분히 따져보고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신주인수권 주문방법 

신주인수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일정기간 내에(행사기간), 일정한 가격으로(행사가격),발행회사의 신주를 정해진 수량만큼(일정수량),인수할 수 있는 권리(신주인수권)인 신주인수권을 매매하는 화면입니다.

1.신주인수권매수
신주인수권 매수주문 화면으로 호가창과 보유 종목과 잔고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①매수주문을 실행시킬 계좌번호를 선택한 후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②주문할 종목명 또는 종목코드를 선택합니다.
③주문수량을 입력하시거나,  버튼을 클릭하시면, 주문가능한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주문가격을 직접 입력하시거나, 호가창의 단가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매수단가란에 자동 입력됩니다.
⑤버튼을 클릭하면 주문이 실행됩니다.
⑥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신주인수권의 현시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⑦버튼을 클릭하면 계좌의 잔고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2.신주인수권매도
신주인수권 매도주문 화면으로 호가창과 보유잔고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매도주문을 실행시킬 계좌번호를 선택한 후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주문할 종목명 또는 종목코드를 선택합니다.
주문수량을 입력하시거나,  버튼을 클릭하시면, 주문가능한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가격을 직접 입력하시거나, 호가창의 단가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매수단가란에 자동 입력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주문이 실행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신주인수권의 현시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계좌의 잔고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3.신주인수권정정취소
신주인수권 주문에 대한 정정/취소 주문 화면으로 신주인수권의 시세 정보와 현재 미체결 조회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정정/취소' 주문을 실행시킬 계좌번호를 선택한 후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주문할 종목명 또는 종목코드를 선택합니다.
정정구분에서 '정정/취소' 중 실행할 주문을 선택합니다.
'정정/취소' 주문을 실행할 미체결 주문내역의 원주문 번호를 입력합니다. 화면 하단의 주문내역에서 '정정/취소' 주문을 실행할 주문내역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정정/취소 수량을 입력하시거나, '잔량전부' 에 v표시를 하시면 잔량전부가 입력됩니다.
정정/취소 주문가격을 입력하시거나 호가를 클릭하시면 자도응로 입력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주문이 실행됩니다 
⑧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신주인수권의 현시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⑨버튼을 클릭하면 미체결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이란』

회사가 신주를 발행할 때 새로 발행되는 주식을 다른 사람보다 먼저 배정받을 권리를 신주인수권이라 합니다.

이 인수권을 구주주에게 주는 것을 주주할당, 연고자 등에게 주는 것을 제3자 할당 이라고 하는데,

신주인수권을 누구에게 줄 것인가는 이사회의 권한이나, 신주인수권은 당해 발행회사의 기존주주에 대하여

주식수에 비례적으로 부여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로 기존주주의 상대적 발언권에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해서이며,

두번째로는 발행가격에 관계없이 기존 주주 지분의 희석화(dilution)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신주의 발행가격이 구주의 시가와 비교하여 신주의 예상가격을 하회할 경우

신주인수권은 경제적 가치를 갖게 되는데 이것을 신주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